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바로가기 서비스


대국민활동 > 브랜드 커뮤니케이터

주메뉴

  • 위원회소개
    • 국가브랜드란
    • 위원회연혁
    • 설립배경과취지
    • 위원회의기능
    • 비전과전략
    • 위원회조직
    • 위원소개
    • 찾아오시는길
  • 위원장소개
    • 인사말
    • 위원장약력
    • 위원회동정
    • 기고및인터뷰
  • 위원회사업소개
    • 국제사회기여확대
    • 문화자산의가치확산
    • 글로벌소통강화
    • 범국민역량통합
  • 위원회소식
    • 공지사항
    • 위원회활동
  • 대국민활동
    • 콘텐츠기자단
    • UCC 동영상 공모전
    • 설문조사
    • 국민참여
    • 이벤트
  • 자료실
    • 정책자료
    • 보도자료
    • 영상자료
    • 해외기관링크

컨텐츠

콘텐츠 기자단

콘텐츠 기자단 내용
국가브랜드위원회-코피온 업무협약 체결식 현장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등록일  2012-06-06 조회수  2310


2012년 5월 30일(수), 국가브랜드위원회 대회의실에서 해외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국가브랜드위원회와 코피온 간의 업무협약 체결식 행사가 있었습니다. 국가브랜드위원회 이배용 위원장님과 코피온 김종철 총재님을 비롯한 각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이번 체결식에, 국가브랜드와 관련된 일이라면 어디든지 달려가는 브랜드 커뮤니케이터 4기를 대표해서 이민기, 윤하영 커뮤니케이터와 함께 행사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국가브랜드위원회에서는 '신뢰받고 품격있는 대한민국' 이라는 슬로건 아래 4대 역점분야(국제사회 기여확대, 문화자산의 가치확산, 글로벌 소통강화, 범국민 역량통합을 설정해 그에 따른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번 체결식은 국가브랜드위원회 역점 사업 중 하나인 '국제사회 기여확대' 와 관련해서, 한국 정부파견 봉사단에 한정되어 있던 'World Friends Korea(2009년 5월 출범 / 이하 WFK)' 에 세계 각국의 NGO 및 비영리 기관에 자원봉사자를 파견하고 해외 NGO들과 협력하는 외교통상부 등록 비영리 민간기관인 'COPION' 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다양한 해외봉사 활동을 펼치고 있는 대한민국 [사진출처: WFK 공식홈페이지 및 개인소장]

저는 지난 겨울, 국내의 한 기업의 지원으로 라오스에 보름동안 해외봉사를 다녀온 경험이 있어서 자연스럽게 해외봉사활동과 관련해서 또래 친구들보다 조금 더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그러다 보니 우리나라에 ‘WFK’라는 해외봉사단 통합 명칭이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WFK가 정부 주관 봉사단에만 한정된 명칭이라서 제가 다녀온 기업 해외봉사단은 포함되지 않아 부러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올해로 3주년을 맞이하는 WFK는 2009년 정부에서 분산되어 있던 외교통상부의 KOICA해외봉사단, 행정안전부의 대한민국 IT 봉사단, 교육과학기술부의 대학생봉사단 등 각 행정부처의 해외봉사단사업을 통합하여 출범하였습니다. 이후 2011년부터는 NGO등 민간단체와도 교류를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이번 국가브랜드위원회와 코피온 간의 업무협약 체결은 그러한 교류를 활성화하는 매우 뜻 깊은 자리였습니다. 혹시 ‘World Friends Korea’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으신가요? 아래에 게시된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worldfriendskorea.or.kr (WFK 공식홈페이지)


화기 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고 있는 업무 협약식

체결식은 주요인사 소개와 이배용 위원장님(국가브랜드위원회)과 김종철 총재님(코피온)의 인사말씀, 업무협약 체결 그리고 참석자 간 환담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배용 위원장님께서는 “연간 1200명의 대학생들의 해외봉사를 담당하고 있는 코피온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 듣고 감명을 받았고, 그래서 6월 1일 있을 대통령 주재 World Friends Korea 행사에 코피온을 초청하기 위해 일정을 앞당겨 MOU를 체결했다”며 “앞으로 이 체결식을 계기로 더 많은 해외봉사 활동으로 더 많은 나라가 손잡고 함께 나아가는 미래가 펼쳐지길 바란다”고 인사말을 마치셨습니다.

더욱 많은 해외봉사단체들과 협력하여 한국을 널리 알리는데 일조할 ‘WFK’ 의 새로운 시작이 굉장히 기대됩니다.

이어서 김종철 총재님께서는 “10여년전 창립 당시 소규모였던 COPION이 현재는 연간 1400여명의 해외 봉사자를 파견하는 단체로 성장했고, 대한민국의 대외 무상 협력 사업(ODA)을 주관하는 정부기관인 KOICA 설립의 주도적 역할을 했다는 자부심을 갖고, 이번 국가브랜드위원회와의 MOU(업무협약체결)을 계기로 ‘WFK’가 지구촌의 큰 족적을 남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COPION은 직접적으로 기간(단기,중기,장기)분류에 따라 많은 해외봉사자 파견을 담당하고 있는 NGO 이지만, 국내 기업이 지원하는 해외봉사활동 프로그램에서 기업과 파트너쉽을 맺으며 축적된 운영 노하우와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활용해 간접적으로도 많은 해외봉사활동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COPION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copion.or.kr (COPION 공식홈페이지)


1. 업무협약 체결협정서에 서명중인 이배용 국가브랜드위원장님(좌)과 코피온 김종철 총재님(우)
2. 협약서 서명 후 기념촬영

각 기관 대표님들의 인사말씀이 있은 후, 이번 체결식의 가장 중요한 순서인 업무 협약 체결이 있었습니다. 업무 협약 체결서 서명 후에 두 기관장께서 함께 협약서를 들고 있는 장면을 보고 있으니 반세기만에 원조를 받던 원조 수혜국에서, 원조를 주는 원조 공여국의 지위를 획득한 대한민국이 세계속에서 앞으로 더 신뢰받고 사랑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흐뭇했습니다.

이어진 참석자 간 환담시간에는 COPION이 세계를 무대로 펼치고 있는 다양한 사업들에 대해 더 자세한 이야기와 함께, 1년동안 COPION을 통해서 에티오피아로 봉사활동을 다녀온 조보배 단원의 해외봉사에 대한 생각도 잠깐 동안 들을 수 있었습니다.

조보배 단원은 “1년동안 해외에서 지내며 단원 한명 한명이 한국의 브랜드라는 생각으로 해외봉사에 임했고, 개인적으로 배운 점이 많았고 이러한 인적교류가 한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는데요. 저 역시도 크게 공감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저 역시 한 쪽 가슴에 태극기를 달고 내가 대한민국을 대표한다는 자긍심으로 힘들고 고된 타국에서의 봉사활동을 잘 해낼 수 있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물론 해외봉사활동 파견 전에는 파견국가의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 국가대표로서의 다양한 소양과 자질에 대한 교육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해외에서는 봉사활동가 한명 한명이 국가의 이미지이자 브랜드가 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국가브랜드위원회에서는 자체적으로 해외봉사 파견대상자를 상대로 한 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코피온 해외봉사 단원들


참석자 단체사진 촬영

체결식은 모든 참석자들이 함께 기념사진을 찍는 것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밝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함께 이끌어 갈 두 기관이 친구가 되는 현장에 함께 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였습니다.


[사진출처 : KOICA 공식홈페이지]

세계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더이상 혼자만 살아 남으려는 이기주의로는 어떠한 성장이나 발전도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 대한민국은 DAC가입과 더불어 지난해 부산에서 개발원조분야 최고위급 회의인 부산세계개발원조총회(4th High Level Forum on Aid Effectiveness)를 개최한바 있습니다.

또한 KOICA와 WFK를 필두로 세계 여러 나라들과 함께 성장하는 나라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원조분야와 해외봉사활동에 있어서 정부 기관과 민간 단체가 서로 하나가 되어 시너지를 창출하고 그로 인해 더 많은 사람들이 나누고 베푸는 일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국가브랜드위원회와 COPION이 손을 맞잡고 함께 만들어 갈 '세계 속에서 사랑받는 대한민국’을 기대해보면서 체결식 현장 취재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최초등록일 2012.06.06, 최종수정일 2012.06.06

위 내용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 하십니까?

  • 확인
  • 사이트맵
  • 즐겨찾기
  • 시작 페이지
  • 브랜드 커뮤니케이터 4기 블로그
  • 해외봉사단교육프로그램
  • 해외봉사단교육프로그램내려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