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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브랜드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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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브랜드 가치는 글로벌 리더십 위상 제고, 빠른 경제 위기 극복, 국제사회의 기여 확대
등으로 상승하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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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리더십 위상 제고) G20 서울정상회의 성공 개최, 2012년 핵안보정상회의 유치,
녹색성장 선도적 역할 수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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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장 및 위기 극복) OECD 국가 중 가장 빠른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 ‘10년 세계 7대
수출국으로 도약, UAE 원전 수주 등
* 2010년 8년만의 최고 경제성장률(6.2%) 달성, 1인당 국민소득 2만 불대 복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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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사회의 기여 확대) “원조를 받는 나라”에서 “도움을 주는 나라”로 적극 탈바꿈
* 2009.11월, OECD 개발원조위원회(DAC) 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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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브랜드위원회 설치(20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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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고벌 리더십 위상 제고:G20, 녹색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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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국가 중 가장 빠른 경제위기 극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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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조를 받는 나라에서 주는 나라로
국가브랜드 분야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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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과학 등 하드파워(Hard Power)와 문화·유명인 등 소프트파워(Soft Power) 모두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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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여전히 문화․유명인 등 소프트파워의 경우 실체나 이미지 모두 OECD 평균 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