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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

범국민 역량 통합

국가브랜드에 대해 높아진 자긍심을 바탕으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부문별 브랜드역량 강화를 지원
- G20 과정에서 보여준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지속적인 시민실천운동으로 확산하여 성숙한 국가 이미지 확산
- 미래주역인 젊은 세대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여건 조성
-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정부, 국민, 기업, 지자체의 역량을 통합하기 위해
『2011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컨벤션』개최
-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정부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통합하기 위해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 과제 점검 및 평가 실시

글로벌 시민의식 실천운동 확산

1. 추진 실적
민간기업및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시민의식 제고 캠페인 추진
  • 민간기업과 함께 시민의식 실천 TV 공익광고 방영(‘09년~)
    • 삼성, 현대차그룹, LG, SK, 대한항공, 포스코, 아시아나, KB금융
  • G20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글로벌 에티켓 캠페인(‘10.8~11월)
  • 관광공사와 글로벌 여행에티켓 실태조사 실시(‘09~10년, 연1회)
  • 글로벌 에티켓 스마트폰 어플 ‘글로벌 에티켓의 달인’ 제작 및 배포(‘11년 3월)
  • 글로벌에티켓 캠페인 지면광고 실시(‘11.5월~7월)
    • 아시아나 항공 기내지, 중앙일보, 여행신문 등 주요 일간지 및 업계지
  • 글로벌 에티켓 캠페인 게릴라 콘서트 개최(‘11. 6월)
2. 추진 계획
G20 준비과정에서 보여준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지속적인 실천운동으로 확산하여 성숙한 국가 이미지 제고
  • 해외여행자 대상 글로벌 여행 에티켓 교육 및 캠페인
    -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 제작보급 및 국민참여형 이벤트 추진
       (관광공사, 방문의해위원회 공동추진 ‘11.3월~)

젊은 세대의 참여기반 구축위로

1. 추진배경
미래주역인 젊은 세대가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확충
2. 추진내용
브랜드 커뮤니케이터
  • 코리아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대학생 활동을 통합하여 사업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 (대학생 서포터즈 + WSK(World Students in Korea) +코리아브랜드넷 콘텐츠 기자단) 통합 운영
  • 한국 거주 외국인 대학생과 국내 일반 대학생이 모여 한국을 체험하고 체험한 결과를 컨텐츠(UCC, Blog, Facebook)로 제작.
  • ‘12년 통합(80명, 외국인 40 + 내국인 40)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컨벤션 개최위로

1. 2011 추진실적
일시 및 장소 : ‘11.8.25~8.28, 코엑스(서울 삼성동)
주제 : 한류, 세계와 함께 미래로!
주최 및 후원 : (주최)국가브랜드위원회, (후원) 총리실, 재정부, 교과부, 외교부, 법무부, 행안부, 문화부, 지경부, 국토부, 방통위
주요내용 : 전시 및 문화행사, 컨퍼런스
  • (전시) 한류를 주제로 지자체, 문화, 기업, G20 세대 등 다양한 브랜드 주체들이 참여할 수 있는 소통과 화합의 장으로 구성
    • 컨벤션의 한류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K-pop 등 대중문화 뿐만 아니라 세계가 사랑하고 인정하는 우리 문화, 상품, 한국인 등을 포괄
  • (문화행사)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한국 전통에서부터 한류까지 다양한 장르의 공연 및 지역 대표 공연으로 구성
  • (컨퍼런스) 문화, 한류, 스포츠 등 소프트파워 부문의 국가브랜드역량 제고를 위한 전문가 토론의 장으로 구성
참가기관
  • (자치단체) 16개 시.도 중 13개 지역에서 참가
    • 참여지역 :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광주광역시, 울산광역시,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특별자치도
  • (기업)대기업은 9개 기업 참여(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 포스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두산, SK이노베이션, 유한양행)
    - 중소기업은 중소기업청과 협의하여 수출기업, 녹색, 신성장동력, IT 등 선도·혁신형 기업 중심으로 11개 기업을 선정
    • 다산네트웍스, 대원제약, 스포시스, 에어비타, 이디, 인포피아, 일신화학공업, 제닉, 주성엔지니어링, 트랙스타, 한생화장품
국무총리, 국회의원, 자치단체장, 관련 단체장, 국내외 전문가 등 주요 인사를 비롯하여 12만 명의 관람객이 컨벤션에 참여
  • 이를 통해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소통과 화합의 장이자 힘찬 도약의 발판을 마련
주요인사 참여 현황
  • 개막식(8.25일 10:30, 국무총리, 조윤선 국회의원, 박진 국회의원, 울산광역시장, 부산광역시장,
    전남도지사, 전북도지사, 경남도지사 등 참석)
  • 홍보대사 위촉식(8.25일 11:20 박상원, 8.26일 10:30, 장미란, 김장훈)
  • 강원도지사(8.25), 대학총장단, 김정 국회의원, 김희상 사회통합위원회 위원(8.27), 김금래 국회의원,
    문화재청장, 이동관 홍보특보, 김장환 목사, 한식재단이사장(8.28) 등
2. 2012 추진계획
일시 및 장소 : ‘12.9.18 ~ 9.19
사업명 : “한미수교 130주년 기념 국가브랜드 컨벤션. 국가브랜드, 문화로 희망을 열다”
주제
  • 한미 수교 130주년, 한미 FTA 시행 원년을 맞아, 그동안 한미 교류의 역사를 현지에 소개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
  • 한류의 원천인 우리 전통문화가 현대에 계승된 다양한 모습을 현지 여론 주도층에 소개해 신뢰받고 품격있는 국가브랜드 구축
주최 및 협조
  • 주 최 : 국가브랜드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해외문화홍보원)
  • 협 조 : 주미한국대사관 한국문화원, 문화재청, 문화재보호재단, 국제정치학회

국가브랜드 정책과제 점검 및 평가위로

1. 추진 현황
국가브랜드 주요 정책의 차질 없는 추진과 성과 도출을 지원하기 위하여 부처별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 과제 이행계획과 추진실적의 충실성.적극성을 정기적으로 점검.평가
※ 근거규정: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에 관한 규정(제정 2009.1.30 대통령령 21283호)」 제7조 및 제8조
  • 2012년 각 부처의 주요과제 중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와 관련된 5개 분야 72개 과제를 선정하여 정기 점검 및 평가 체계 구축
    • 대상기관: 13부, 1처(보훈처), 2위원회(방통위,금융위), 5청(농진청, 문화재청, 특허청, 기상청, 산림청)
    • 5개 분야 : 국제사회에 기여 확대, 문화자산의 세계화,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 및 다문화 포용, 선진 기술 및 첨단 과학의 세계화, 글로벌 소통 강화
  • 국가브랜드와 직접 연결되고, 파급력이 높은 분야에 우선순위를 두어 역량을 집중
    • 특히, 대규모 국제 행사 및 이벤트는 우리 국가이미지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계기이므로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
  • 범정부적 협력 또는 민관 협력이 필요한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국가브랜드 정책 추진의 효과성 제고
2. 추진 일정
국가브랜드 정책 평가단 구성 : ‘12. 10월
  • 평가의 전문성.객관성을 위해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 산.학.연 민간전문가 등으로「국가브랜드 정책 평가단」구성
  • 2012년도 실적 평가 : ‘12. 12월 ~ ’13. 1월
    - 국가브랜드 정책평가단이 정책과정(형성-집행-성과)별 평가지표에 따라 부처가 제출한 실적자료(12월말 기준)를 토대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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