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경제 및 문화 부문등의 역량이 최근 30년간에 급속히 발전하여 세계 10위권 수준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국가의 전반적 이미지가 이에 미치지 못하여 경제, 외교 등 분야에서 불리한 대우를 받고 있어 이를 해소하고 진정한 선진사회를 이루어 가기 위해 실체와 이미지간의 간격을 분석하고 또 그 간격을 줄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 결과를 분석/점검 국가브랜드지수 조사 모델(Nation Brand Dual Octagon Model)은 삼성경제연구소와 공동 개발 (2009)
2. 추진내용
대한민국의 전반적인 실체 역량과 이미지 수준을 전 세계를 대상으로 조사 조사대상국 : OCED 회원국 및 G20회원국 중심으로 조사 (총50개국) 조사분야 : 국가 전반을 8대 분야(경제/기업, 과학/기술, 정책/제도, 인프라, 전통문화/자연, 국민, 현대문화, 유명인)로 나누어 실체역량과 이미지 수준을 조사하여 비교/분석 조사결과 : (OECD회원국 수준 평균을 100으로 두었을 때)
구분
실체 수준
이미지 수준
2009년
2011년
2009년
2011년
도달율
97%
101%
89%
97%
실체 부문은 평균수준에 도달, 이미지 부문은 개선 중
[부문별 분석 결과]
실체는 OECD 평균을 대폭 상향하나 이미지는 평균 이하여서 이미지 개선이 용이한 부문 - 유명인, 현대문화
지역의 특화 발전과 기업.투자유치 등 지역 활성화를 위해 지역브랜드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 필요
지역브랜드 체계적 관리, 국가-지역간 협력 네트워크 및 연계로 지역의 브랜드 자원을 국가 대표브랜드로 발전 지원
국가-지역브랜드 연계 정책 및 지역브랜드 활성화 전략 개발 등을 위하여 지역브랜드협의회 및 관련 기관 및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 설치
지역브랜드협의회 및 자문위원회 구성방안
① (지역브랜드협의회)
16개 광역시·도별 지역브랜드협의회 형태로 구성하고, 지역별로 경제, 문화예술, 브랜드 전문가 등으로 구성 권고
운영 근거
- 대통령령 제21283호 (2009.1.30)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에 관한 규정 제14조(분과위원회 등)
위원회는 위원회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분과위원회 또는 전문위원회를 둘 수 있다.
- 국가브랜드위원회의안 제1호 (2009.3.25) 국가브랜드위원회 운영세칙 제9조(전문위원회 구성 및 운영)
① 위원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외국인, 언론인,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위원회를 둘 수 있다.
② 전문위원회는 위원장이 위촉하는 분야별 3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임기는 1년으로 한다.
③ 전문위원회 회의는 위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또는 해당 전문위원회 위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개최한다.
운영 방안
- 자문위원회 위원 위촉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 (위원장, 위원, 지자체 등의 추천)
자문위원회 회의 운영
• 월별 포럼 형태로 운영하되 자문 필요에 따라 회의체 운영
• 지역브랜드 관련 상시적인 활용을 위하여 유선, E-MAIL 등의 방법으로 필요시 마다 자문 요청
③ 지역브랜드협의회 및 자문위원회의 주요 기능
국가-지역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연계협력 강화 및 정보공유
시.군단위 지역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전략 검토
지역의 브랜드 자원을 발굴하여 지역.국가 대표브랜드로 발전 지원
지역브랜드 사업 부처인 행안부, 농림부, 문화부 등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지역브랜드 정책에 대한 컨설팅/지원
지역브랜드협의회 활동 지원 및 협력 등
추진경과 및 향후계획
국가브랜드와 지역브랜드 연계방안 연구용역 실시(생산성본부,‘12. 3)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12.1), '13년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경상남도('12.2)와 각각 MOU를 체결해 지역브랜드 육성 지원
‘지역브랜드 설치 권고 간담회(3.15)’를 개최해, 지자체 담당자 의견 수렴
16개 광역시·도 브랜드 담당자, 행안부, 생산성본부, 지역발전위 등 참석
행안부와 지방브랜드 세계화를 위한 시범사업 업무협약식(4.16)
브랜드위, 행안부, 시범지자체 5개 기관(부산, 대구, 경기, 전주, 순천) 참여
지역브랜드위원회 설치 권고 공문 발송(4.20)
10개 광역시.도 관련 협의회 구성 및 운영계획 제출
지역브랜드 자문위원회 구성계획 및 운영방안 마련(5.31)
- 지역브랜드 자문위원회 위원 추천(~6.15)
- 지역브랜드 자문위원회 구성 및 임명(7월)
지역브랜드활성화를 위한 지역간담회 및 토론회 개최(7월~)
- 위원장님 지역 방문시 지역브랜드협의회, 자문위원회와 간담회 개최 추진
- 지역토론회 또는 세미나 개최(하반기 2회 : 9월, 11월)
지역브랜드 자문위원회 등을 통한 지역네트워크 강화(7월~)
1. 추진배경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확산된 한국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친한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구축
2. 추진 내용
주한 외국인 커뮤니티(외교단, 외신, 기업인, 유학생 등) 네트워크 구축
저명인사 초청 정기 강연회 개최
- 주한 외교단 및 외신기자단 등을 대상으로, 한국의 가치와 문화 등을 알릴 수 있는 강연회를 정기적으로 개최
한승수 전총리(‘11.3월), 이어령 전장관(’11.4월), 최광식 문화재청장(‘11.5월) 스티븐스 주한미대사(’11.7월), 이홍구 전 총리(‘11.10월), 김인규 KBS 사장(’12. 4월), 스콧 화이트먼 주한영국대사(‘12. 6) 등 순차 개최
한국문화 심층체험 프로그램 운영
- 주한 외교단, 외신기자단, 유학생, 기업인, 다문화 가정 등 분야별 주한 외국인 커뮤니티 대상, 한국 문화 체험 행사 개최
□ Korea Society(美) 유럽, 일본, 중국 등 친한단체 활동 지원(~연중) 코리아 소사이어티: 한미 상호간의 이해와 협력 증진을 목표로 하는 비영리 단체로서 1957년 플리트 장군의 제안으로 창설됨. 현재 한미 양국의 정책, 기업, 경제, 교육, 예술에 관한 교류 및 연구를 지원 중
1. 추진배경
각 부처별로 산발적으로 개최하던 국제 교류사업들을 ‘09년도부터 「한국 주간(Korea Week)」 행사명 아래 위원회가 중심이 되고 관련부처가 협력하여 통합 개최 베트남(‘09.10월), 인도네시아(‘10.10월), 카자흐스탄(’11.5월), 프랑스(‘11.11월) 등 3년간 4개국에서 개최
정·관계, 문화계 인사 등 내·외국인이 교류하는 場을 마련하고 한국 관련 다양한 사안을 종합적으로 보여줌으로서 국가 브랜드 제고
2. 추진실적
베트남 한국주간 (‘09.10월) : 총 13개 부처, 40여개 행사, 65,000여명 현지관객 참여
(경제협력) 한국과 함께하는 경제발전 포럼, Job Festival, 방송통신, 녹색성장, 전시회
(문화행사) 한-베 우정페스티발, 한류공연, 영화제, 음식문화축제, 한-베 축구경기, 한국유학박람회, World Friends Korea Festival
인도네시아 한국주간 (‘10.10월) : 총 8개 부처, 20개 행사, 16,250여명 현지관객 참여
(경제협력) 고용 관련 행사(6개)*, 기술협력행사(3개)*, 제품전시회
한-인니 직업 훈련 세미나, 고용허가제 설명회, 취업박람회, 한국어 시험 접수 등
자카르타 TEIN3 개통식, 한-인니 간 ICT 인프라 협력 워크샵, 산업기술협력 포럼 등
카자흐스탄 한국주간 (‘11.5월) : 총 5개 부처, 8개 행사, 5,400여명 현지관객 참여
(경제협력) 제품전시회, 방송콘텐츠 쇼케이스
(문화행사) 카자흐스탄 한국의 밤, 한국 영화제, 한국 관광사진전
프랑스 한국주간 (‘11.11월) : 총 3개 부처, 2개 행사
(경제협력) 브랜드 한류상품박람회(방송콘텐츠 쇼케이스 등 포함)
(문화행사) 프랑스 한국의 밤
3. 향후 추진계획
‘12. 8월 한·중 수교 20주년을 맞아 중국 북경에서 중국-한국주간 개최(8.23 ~ 26)
수교 20주년을 맞아 양국의 우호 증진하고 고품격의 우리 전통문화 소개하는 중국·한국 우호의 밤
1. 추진목적 및 배경
우리나라 소프트파워는 실체·이미지 모두 OECD 평균 이하로 평가
외국인들이 “한국”에 대해 인지하고 긍정정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미디어·온라인 매체를 통한 홍보 추진 필요
국내 G20세대 젊은이*들이 한국의 음악, 교육, 문화재 등 특정 주제를 자신들만의 시각으로 제작하여 소개할 수 있는 기회 제공 필요 G20세대 : 세계를 무대로 뛰고 경쟁을 주저하지 않으며 창조적 도전정신에 불타는 젊은이('11.1.3 대통령 신년사)
특히 IT기기와 서비스에 익숙하고, 재미있는 콘텐츠에 흥미를 느끼는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쉽고 재미있게 콘텐츠 제작
2. 주요 내용 및 현황
(온라인 홍보) 한국 이야기를 테마별로 소개할 수 있도록 총 8개 유명 온라인 채널을 4개 언어로 운영하고 다양한 이벤트 추진 (채널) 코리아브랜드넷(독자), 유투브·판도라TV(동영상), 네이버·다음(블로그), 플리커(사진), 트위터·페이스북(SNS), (언어) 한글, 영어, 중국어, 일본어
사랑해요 코리아(SBS, ‘11.4월~6월), 글로벌 시민탐구생활(tvN, ’11.5월~12월) 등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방송프로그램 제작 방영
외국인의 한국관련 체험을 UCC(User Created Content)로 제작하여 전 세계에 확산하기 위한 UCC 공모전을 구글과 함께 진행 '09.12월부터 experience in Korea 란 주제로 시즌1 공모를 시작, ‘11.09 시즌7을 추진(시즌6까지 총 514편 작품 제출)
3. 추진내용
기존에 제작된 다양한 콘텐츠를 보완하고 추가하여 감동이 있는 스토리텔링 디지털북으로 편찬(‘11.12월) (현행) 깊이와 감동이 부족한 정보전달 위주 ⇒ (개편) 주제별 이야기로 엮음
국가브랜드 제고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품격 있는 고급 콘텐츠를 제작하여 코리아브랜드넷을 통해 다국어(영/중/일)로 서비스
또한, 대표 SNS 채널인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자체 제작 컨텐츠를 비롯한 한국 소개 자료를 전파하는 영문 페이지 All About Korea 운영
내·외국인이 함께 어울리는 코리아 브랜드 탐험대 「New Thinking, New Korea」 추진 (‘11.7∼11월)
4인 1조로 구성된 청년들(내국인 2명, 외국인 2명)이 전국 명소를 3박 4일간 탐방하고 그 결과를 블로그, SNS 등을 통해 전 세계로 전파
「2011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컨벤션」 개막식에서 발대식 개최 (‘11.8월, 코엑스)
만 18세 이상 내국인, 국내·외 거주 외국인 등 총 180명이 권역별로 나누어 조별 계획에 따른 탐방활동 진행 (‘11.9∼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