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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원회 사업 소개 > 글로벌 소통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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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

글로벌소통강화

G20 서울 정상회의를 계기로 개선되고 있는 한국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도를 바탕으로
글로벌 사회와의 소통을 강화
- 글로벌 사회와의 효과적인 소통을 위한 세계 지역별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및 Global Korea Community 확대 구축
- Korea Week(국제교류사업) 확대 및 지역 다변화를 통해 글로벌 사회와 소통을 강화
- 외국인들이 “한국”에 대해 인지하고 긍정정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미디어·온라인 매체를 통한 홍보 강화

지역별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전략 마련

1. 추진배경
국가브랜드 지수의 심층 분석 및 국가 브랜딩 관련 전문 자료를 활용하여 지역별, 분야별 국가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도출
  • ‘09년 및 ’10년 조사「국가브랜드지수」에 대한 지역별, 분야별 국가브랜드 실체 및 이미지 수준의 변화 현황 심층 분석
  • 지역별.분야별 국가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방안 도출
    - 지역별 분야별 주요 커뮤니케이션 타깃(지역 및 계층) 및 커뮤니케이션 툴 개발
  •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미디어) 활용 방안 도출
국가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우수사례 연구 및 추진 방향 도출
2. 추진내용
국가브랜드 관련 부처별 전략 분석 및 공유방안 도출(~‘11.4월)
  • 해외문화홍보원, 서울시, KOICA, 관광공사 등 협조
국가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가이드 개발(~‘11.12월)
  • 지역별 실체 및 이미지 격차해소 방안 (문화분야 강화)
  • 신규 수립 ‘국가브랜드중장기 전략’과 연계
  • 국가브랜드 연관 부처(해외문화홍보원, KOICA, 관광공사 등)대상 커뮤니케이션 가이드라인 확산 (교육) (‘11.12월)

<참고> 국가브랜드 지수개발 및 인식도 조사

1. 추진배경
대한민국의 경제 및 문화 부문등의 역량이 최근 30년간에 급속히 발전하여 세계 10위권 수준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국가의 전반적 이미지가 이에 미치지 못하여 경제, 외교 등 분야에서 불리한 대우를 받고 있어 이를 해소하고 진정한 선진사회를 이루어 가기 위해 실체와 이미지간의 간격을 분석하고 또 그 간격을 줄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 결과를 분석/점검
국가브랜드지수 조사 모델(Nation Brand Dual Octagon Model)은 삼성경제연구소와 공동 개발 (2009)
2. 추진내용
대한민국의 전반적인 실체 역량과 이미지 수준을 전 세계를 대상으로 조사
조사대상국 : OCED 회원국 및 G20회원국 중심으로 조사 (총50개국)
조사분야 : 국가 전반을 8대 분야(경제/기업, 과학/기술, 정책/제도, 인프라, 전통문화/자연, 국민,
현대문화, 유명인)로 나누어 실체역량과 이미지 수준을 조사하여 비교/분석

조사결과 : (OECD회원국 수준 평균을 100으로 두었을 때)
구분 실체 수준 이미지 수준
2009년 2011년 2009년 2011년
도달율 97% 101% 89% 97%

실체 부문은 평균수준에 도달, 이미지 부문은 개선 중

[부문별 분석 결과]

실체는 OECD 평균을 대폭 상향하나 이미지는 평균 이하여서 이미지 개선이 용이한 부문
- 유명인, 현대문화

지역브랜드협의회 및 자문위원회 구성 . 운영위로

지역의 특화 발전과 기업.투자유치 등 지역 활성화를 위해 지역브랜드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 필요
  • 지역브랜드 체계적 관리, 국가-지역간 협력 네트워크 및 연계로 지역의 브랜드 자원을 국가 대표브랜드로 발전 지원
    • 국가-지역브랜드 연계 정책 및 지역브랜드 활성화 전략 개발 등을 위하여 지역브랜드협의회 및 관련 기관 및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 설치
지역브랜드협의회 및 자문위원회 구성방안
① (지역브랜드협의회)
  • 16개 광역시·도별 지역브랜드협의회 형태로 구성하고, 지역별로 경제, 문화예술, 브랜드 전문가 등으로 구성 권고
    • 지역브랜드위원회 설치 : 부산, 대구
    • 지역브랜드협의회 설치 검토 : 강원
    • 유관위원회 활용 : 도시경쟁력위원회(광주), 제주브랜드 발전방안 TF팀(제주), 정책자문단(울산, 대전, 충북), 공공디자인위원회(경기), 미래경북전략위원회(경북)
② (지역브랜드 자문위원회)
  • 운영 근거
    - 대통령령 제21283호 (2009.1.30)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에 관한 규정 제14조(분과위원회 등)
    • 위원회는 위원회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분과위원회 또는 전문위원회를 둘 수 있다.
    - 국가브랜드위원회의안 제1호 (2009.3.25) 국가브랜드위원회 운영세칙 제9조(전문위원회 구성 및 운영)
    ① 위원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외국인, 언론인,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위원회를 둘 수 있다.
    ② 전문위원회는 위원장이 위촉하는 분야별 3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임기는 1년으로 한다.
    ③ 전문위원회 회의는 위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또는 해당 전문위원회 위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개최한다.
  • 운영 방안
    - 자문위원회 위원 위촉
    •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 (위원장, 위원, 지자체 등의 추천)
    자문위원회 회의 운영
    • 월별 포럼 형태로 운영하되 자문 필요에 따라 회의체 운영
    • 지역브랜드 관련 상시적인 활용을 위하여 유선, E-MAIL 등의 방법으로 필요시 마다 자문 요청
③ 지역브랜드협의회 및 자문위원회의 주요 기능
  • 국가-지역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연계협력 강화 및 정보공유
  • 시.군단위 지역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전략 검토
  • 지역의 브랜드 자원을 발굴하여 지역.국가 대표브랜드로 발전 지원
  • 지역브랜드 사업 부처인 행안부, 농림부, 문화부 등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지역브랜드 정책에 대한 컨설팅/지원
  • 지역브랜드협의회 활동 지원 및 협력 등
추진경과 및 향후계획
  • 국가브랜드와 지역브랜드 연계방안 연구용역 실시(생산성본부,‘12. 3)
  •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12.1), '13년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경상남도('12.2)와 각각 MOU를 체결해 지역브랜드 육성 지원
  • ‘지역브랜드 설치 권고 간담회(3.15)’를 개최해, 지자체 담당자 의견 수렴
    • 16개 광역시·도 브랜드 담당자, 행안부, 생산성본부, 지역발전위 등 참석
  • 행안부와 지방브랜드 세계화를 위한 시범사업 업무협약식(4.16)
    • 브랜드위, 행안부, 시범지자체 5개 기관(부산, 대구, 경기, 전주, 순천) 참여
  • 지역브랜드위원회 설치 권고 공문 발송(4.20)
    • 10개 광역시.도 관련 협의회 구성 및 운영계획 제출
  • 지역브랜드 자문위원회 구성계획 및 운영방안 마련(5.31)
    - 지역브랜드 자문위원회 위원 추천(~6.15)
    - 지역브랜드 자문위원회 구성 및 임명(7월)
  • 지역브랜드활성화를 위한 지역간담회 및 토론회 개최(7월~)
    - 위원장님 지역 방문시 지역브랜드협의회, 자문위원회와 간담회 개최 추진
    - 지역토론회 또는 세미나 개최(하반기 2회 : 9월, 11월)
  • 지역브랜드 자문위원회 등을 통한 지역네트워크 강화(7월~)

Global Korea Community 구축 지원위로

1. 추진배경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확산된 한국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친한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구축
2. 추진 내용
주한 외국인 커뮤니티(외교단, 외신, 기업인, 유학생 등) 네트워크 구축
  • 저명인사 초청 정기 강연회 개최
    - 주한 외교단 및 외신기자단 등을 대상으로, 한국의 가치와 문화 등을 알릴 수 있는 강연회를 정기적으로 개최
    • 한승수 전총리(‘11.3월), 이어령 전장관(’11.4월), 최광식 문화재청장(‘11.5월) 스티븐스 주한미대사(’11.7월), 이홍구 전 총리(‘11.10월), 김인규 KBS 사장(’12. 4월), 스콧 화이트먼 주한영국대사(‘12. 6) 등 순차 개최
  • 한국문화 심층체험 프로그램 운영
    - 주한 외교단, 외신기자단, 유학생, 기업인, 다문화 가정 등 분야별 주한 외국인 커뮤니티 대상, 한국 문화 체험 행사 개최
□ Korea Society(美) 유럽, 일본, 중국 등 친한단체 활동 지원(~연중)
코리아 소사이어티: 한미 상호간의 이해와 협력 증진을 목표로 하는 비영리 단체로서 1957년 플리트 장군의 제안으로 창설됨. 현재 한미 양국의 정책, 기업, 경제, 교육, 예술에 관한 교류 및 연구를 지원 중

Korea Week(한국주간) 개최위로

1. 추진배경
각 부처별로 산발적으로 개최하던 국제 교류사업들을 ‘09년도부터 「한국 주간(Korea Week)」 행사명 아래 위원회가 중심이 되고 관련부처가 협력하여 통합 개최
베트남(‘09.10월), 인도네시아(‘10.10월), 카자흐스탄(’11.5월), 프랑스(‘11.11월) 등 3년간 4개국에서 개최
  • 정·관계, 문화계 인사 등 내·외국인이 교류하는 場을 마련하고 한국 관련 다양한 사안을 종합적으로 보여줌으로서 국가 브랜드 제고
2. 추진실적
베트남 한국주간 (‘09.10월) : 총 13개 부처, 40여개 행사, 65,000여명 현지관객 참여
  • (경제협력) 한국과 함께하는 경제발전 포럼, Job Festival, 방송통신, 녹색성장, 전시회
  • (문화행사) 한-베 우정페스티발, 한류공연, 영화제, 음식문화축제, 한-베 축구경기, 한국유학박람회, World Friends Korea Festival
인도네시아 한국주간 (‘10.10월) : 총 8개 부처, 20개 행사, 16,250여명 현지관객 참여
  • (경제협력) 고용 관련 행사(6개)*, 기술협력행사(3개)*, 제품전시회
    • 한-인니 직업 훈련 세미나, 고용허가제 설명회, 취업박람회, 한국어 시험 접수 등
    • 자카르타 TEIN3 개통식, 한-인니 간 ICT 인프라 협력 워크샵, 산업기술협력 포럼 등
  • (문화행사) 한-인니 우정 페스티벌, 한국영화제, 농식품 홍보전, 도자기 전시회, 배드민턴 친선경기
카자흐스탄 한국주간 (‘11.5월) : 총 5개 부처, 8개 행사, 5,400여명 현지관객 참여
  • (경제협력) 제품전시회, 방송콘텐츠 쇼케이스
  • (문화행사) 카자흐스탄 한국의 밤, 한국 영화제, 한국 관광사진전
프랑스 한국주간 (‘11.11월) : 총 3개 부처, 2개 행사
  • (경제협력) 브랜드 한류상품박람회(방송콘텐츠 쇼케이스 등 포함)
  • (문화행사) 프랑스 한국의 밤
3. 향후 추진계획
‘12. 8월 한·중 수교 20주년을 맞아 중국 북경에서 중국-한국주간 개최(8.23 ~ 26)
  • 수교 20주년을 맞아 양국의 우호 증진하고 고품격의 우리 전통문화 소개하는 중국·한국 우호의 밤

한국 소개 콘텐츠 확산위로

1. 추진목적 및 배경
우리나라 소프트파워는 실체·이미지 모두 OECD 평균 이하로 평가
  • 외국인들이 “한국”에 대해 인지하고 긍정정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미디어·온라인 매체를 통한 홍보 추진 필요
국내 G20세대 젊은이*들이 한국의 음악, 교육, 문화재 등 특정 주제를 자신들만의 시각으로 제작하여 소개할 수 있는 기회 제공 필요
G20세대 : 세계를 무대로 뛰고 경쟁을 주저하지 않으며 창조적 도전정신에 불타는 젊은이('11.1.3 대통령 신년사)
  • 특히 IT기기와 서비스에 익숙하고, 재미있는 콘텐츠에 흥미를 느끼는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쉽고 재미있게 콘텐츠 제작
2. 주요 내용 및 현황
(온라인 홍보) 한국 이야기를 테마별로 소개할 수 있도록 총 8개 유명 온라인 채널을 4개 언어로 운영하고 다양한 이벤트 추진
(채널) 코리아브랜드넷(독자), 유투브·판도라TV(동영상), 네이버·다음(블로그), 플리커(사진), 트위터·페이스북(SNS), (언어) 한글, 영어, 중국어, 일본어
사랑해요 코리아(SBS, ‘11.4월~6월), 글로벌 시민탐구생활(tvN, ’11.5월~12월) 등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방송프로그램 제작 방영
외국인의 한국관련 체험을 UCC(User Created Content)로 제작하여 전 세계에 확산하기 위한 UCC 공모전을 구글과 함께 진행
'09.12월부터 experience in Korea 란 주제로 시즌1 공모를 시작, ‘11.09 시즌7을 추진(시즌6까지 총 514편 작품 제출)
3. 추진내용
기존에 제작된 다양한 콘텐츠를 보완하고 추가하여 감동이 있는 스토리텔링 디지털북으로 편찬(‘11.12월)
(현행) 깊이와 감동이 부족한 정보전달 위주 ⇒ (개편) 주제별 이야기로 엮음
  • 국가브랜드 제고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품격 있는 고급 콘텐츠를 제작하여 코리아브랜드넷을 통해 다국어(영/중/일)로 서비스
  • 또한, 대표 SNS 채널인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자체 제작 컨텐츠를 비롯한 한국 소개 자료를 전파하는 영문 페이지 All About Korea 운영
내·외국인이 함께 어울리는 코리아 브랜드 탐험대 「New Thinking, New Korea」 추진 (‘11.7∼11월)
  • 4인 1조로 구성된 청년들(내국인 2명, 외국인 2명)이 전국 명소를 3박 4일간 탐방하고 그 결과를 블로그, SNS 등을 통해 전 세계로 전파
    • 「2011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컨벤션」 개막식에서 발대식 개최 (‘11.8월, 코엑스)
  • 만 18세 이상 내국인, 국내·외 거주 외국인 등 총 180명이 권역별로 나누어 조별 계획에 따른 탐방활동 진행 (‘11.9∼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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