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회 사업 소개 > 문화 자산의 가치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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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 발전국 이미지에 우리문화에 대한 가치의 공유와 확산이 필수적 요건
- - 우리 고유의 문화자산을 세계인이 공감하는 문화콘텐츠로 재해석하여 확산
- - 미래주역인 G20세대의 우리 문화와 역사에 대한 이해와 자긍심을 제고하고 문화 봉사활동에 참여 유도
- 1. 추진배경
- 우리나라의 소프트파워(Soft Power)는 실체.이미지 모두 OECD 평균이하로 평가, 특히 ‘전통문화’는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
- 우리문화에 숨겨진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를 발굴.활용이 중요
- 국가브랜드지수 현황(SERI-PCNB MBDO, 2011년)
한국의 전통문화.자연 부문은 실체가 64점, 이미지가 79점으로 8개 부문 중 가장 낮음
(타분야 평균 : 실체 101, 이미지 97)
- 경제대국에서 ‘문화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서는 우리문화.역사에 대한 국민들의 공감과 지지가 중요
- 신뢰받고 품격있는 국가’로의 도약을 위해 고유 문화자산을 세계인이 공감하는 문화콘텐츠로 재해석하여 글로벌 브랜드화
- 2. 추진 내용
- 우리문화가 보유하고 있는 전통적.보편적 가치를 재해석하고 확산
- ‘나눔과 배려’, ‘평화와 생명’, ‘화합과 소통’의 인류보편 가치를 스토리텔링
- 「한국 정신문화의 요람, 서원」다큐멘터리 프로제작.방영(아리랑 TV공동, ‘11.7월)
- 서원.전통사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운동
- 문화재청, 지자체 공동 협력 사업으로 추진
- 주한 외국인 대상 우리문화 알리기 확대
- 주한 공관장 및 외국인 학생 대상 우리문화 소개 강화
- SNS와 국내외 인적커뮤니티를 통한 우리문화 공감대 형성
- 소셜미디어(Social Media) 등을 통한 양방향 소통 및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 블로그 및 트위터 등 SNS를 통한 주요 문화이슈 확산
- 한류스타, 유명스포츠인 등을 통한 문화콘텐츠 공유 확대
- 1. 추진목적 및 배경
- 경제대국에서 ‘문화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서는 우리문화.역사에 대한 국민들의 공감과 지지가 중요
- 서원.사찰 등 고유 문화자산을 세계가 공감하는 문화콘텐츠로 재해석하여 브랜드화
- G20세대 문화봉사활동, 국내외 인적 커뮤니티, SNS 등을 통한 우리문화.역사 공감대 형성
- 2. 주요 내용 및 실적
- ‘소통과 화합’, ‘나눔과 배려’ 등 우리문화의 보편적 가치를 확산
- 한국의 서원 세계유산 등재추진
- ‘한국의 서원 세계유산 등재 추진위원회’ 발족(‘11.4.14)
- ‘한국 정신문화의 요람, 서원’ 다큐멘터리 제작.방영(‘11.7월, 아리랑TV 공동)
- 서원 국제학술대회 개최(’11.10.27~29, 안동 국학진흥원)
· 세계유산 해외전문가 초청, 도산서원·병산서원 탐방
-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확정(‘11.12)
- 서원 전문가 워크숍 개최(1차: ‘11.12.12, 2차 :'12.4.18)
· 전문가 및 9개 서원 해당 시·도 담당자 참석, 실무 워크숍 형식으로 진행
- 관계기관 합동 MOU 체결(‘12.3.15)
· 위원회, 문화재청, 14개 지자체가 서원 세계유산 등재 업무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한국의서원세계유산등재추진단’ 발족(‘12.4.18)
· 위원회, 문화재청, 14개 지자체가 서원 세계유산 등재 업무 공동추진을 위해 추진단 구성
-
전통사찰 세계유산 등재 추진
- 주요 등재 후보사찰에 대한 현지답사 실시
- 잠정목록 대상 사찰 선정 위한 전문가 워크숍 개최(‘12.5.7)
- 우리문화.역사에 대한 젊은층의 이해와 자긍심 제고를 위한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추진
- 브랜드위, 문화재청,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등 협력사업으로 추진
- 권역별 대학생 선발(총 100명), 국내 세계유산(조선왕릉, 창덕궁, 서원, 서해안 갯벌) 대상 봉사활동 실시
- 1기 발대식(‘11.7월, 창덕궁) : 기본양성교육, 활동계획 보고, 위촉장 수여 등
- 슬로건 등 공모전 개최(‘11.6월) 및 공식 블로그 개설(‘11.6월)
- 2기 발대식(‘12. 6. 27, 경북 영주 소수서원) 개최 : 활동 영상 상영, 위촉장 수여, 기본 소양교육 등
- 권역별 문화재 봉사캠프 운영(‘12. 7월 중, 모니터링, 경미보수 등)
- 3. 향후 추진계획
-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를 ‘G20세대의 우리문화 사랑운동’으로 브랜드화
- 우리 전통문화 지킴이로서 자긍심 고취, 우리 문화 공감대 확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추진 지원, 블로그 및 페이스 북 운영 등 SNS 홍보 등(‘12.7월~)
- 지킴이 활동 우수사례를 모아 사례집 발간 및 배포(‘12.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