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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

국제사회기여확대

‘신뢰받고 품격 있는 국가’로 나아가기 위해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이자
따뜻한 동반자로서의 역할 지속 확대 필요
- 해외봉사단 시너지효과 창출을 위해 정부파견 해외봉사단의 민간과 통합 및 확대 추진
- 다문화가족 포용과 외국인 배려의 사회 분위기 조성 지원

해외봉사단(WFK) 민간 참여 확대

1. 추진목적 및 배경
해외봉사단 통합브랜딩을 통한 한국봉사단의 국제적 인지도 제고
  • 정부 및 민간 해외봉사단의 명칭을 World Friends Korea(이하 WFK)로 통합
    • 민간 해외봉사단 자체 로고 및 브랜드 사용을 유지하되, WFK 로고 병행 사용
  • 민관 봉사단의 기존 인프라 및 네트워크 공유 등 해외봉사단간 실질적인 연계.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 창출
2. 주요 내용 및 현황
해외봉사단 통합브랜딩 추진
  • (‘09~’10년) 외교부.교과부 등 5개 부처 7개 해외봉사단 통합.운영
    • 외교부 KOICA/중장기자문단, 교과부 대학생봉사단/개도국 과학기술지원단, 행안부 IT봉사단, 지경부 퇴직전문가, 문화부 태권도평화봉사단(‘09~’10년, 50여국 약 8,000여명)
  • (‘11년~) 정부 봉사단 이외에 민간(대학, 기업, NGO 등) 해외봉사단의 WFK 참여 확대 추진
    • WFK 파견규모 : 약 4,200명(‘10년, 정부) ⇒ 약 20,000명(’12년, 정부+대학+기업+NGO)
민간의 WFK 참여 확대
  • (대학)대교협과의 MOU 체결*(‘11.4월) 및 대학 총장 간담회**(’11.5월) 등을 통해 주요 대학들의 참여 추진
    - 대학 해외봉사의 활성화를 위한 브랜드위원회-대교협-대학간 협력기반 마련
    • MOU 내용 : 해외봉사 학점 인정 및 경력 인정 노력, 기관간 협력사업 및 홍보 등
    • 대학 총장 간담회 : 국가브랜드위원장(주재) 및 총 24개 대학 총장 참석
  • (기업 및 NGO) 전경련.COPION*과의 MOU** 체결 등을 통해 주요 기업, NGO 해외봉사단의 참여 유도
    • COPION : Cooperation and Participation in Overseas NGOs의 약자
    • MOU 체결 내용 : 기업봉사단 및 COPION의 WFK 참여 및 해외봉사 관련 정보 공유

    - WFK 브랜드에 대한 국내외 인지도 제고를 위해 주요 기업들과 협조하여 WFK 홍보 추진
    • 현대자동차그룹, POSCO는 자체 홈페이지 단원 모집 광고(‘11.5월)에 WFK 로고 노출
      및 국가브랜드위원회-POSCO 공동캠페인 광고(‘11.8-9월)에 WFK 활동 자막 소개
    - 나눔 문화 확산 및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해 자원봉사협의회.BBB 등
    국내 자원봉사 기관과도 MOU 체결(‘11.6월)
    • 한국전쟁기념재단(‘11.5월), 자원봉사협의회(’11.6월), BBB(‘11.6월)와 MOU 체결
해외봉사단 대상 국가브랜드 교육 실시
  • 해외봉사단은 현지 주민들과 접촉이 많아 해외에서 우리나라 국가 이미지를 좌우하므로, 이들에 대한 소양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할 필요
  •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 한국발전의 힘 등 국가브랜드 소양에 대한 교육 2기 운영(‘12. 6. 18, 20) 및 교육 이수증 발급
    • 총 221명 참여, 이중 교육 전 과정을 이수한 193명에 대해 교육 이수증 발급
3. 추진계획
WFK 민간 참여 유도 및 홍보 지원(계속)
해외봉사단 국가브랜드 교육 프로그램 개발․보급 및 하반기 교육 실시
  • (교육 프로그램 개발・보급) 해외봉사단 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KIT(교재, 교안, 강의 동영상)형태로 개발・보급 (~‘12. 11)
  • (국가브랜드 교육)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하반기 교육 실시(‘12.10~11)

따뜻한 다문화사회 만들기 지원 위로

1. 추진현황
다문화 외국인 포용과 배려의 사회 분위기 조성 노력
  • 다문화 인식개선을 위한 유관기관 공동 이벤트 및 캠페인 개최
    • ‘전국다문화가족지원네트워크대회’ 개최(‘09년~, 위원회, 여성가족부, 관련 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 공동 인식개선 캠페인 전개(’10.10~12월, 위원회, 동아일보, 여성가족부)
  • 다문화 관련 지상파 프로그램, TV 공익광고 방영 등 홍보(‘10년)
    • MBC TV 다문화 프로그램 ‘우리는 한국인’ 제작지원(‘10.9~12월), ‘레인보우 합창단’ SBS 공익광고 방영(‘10.11월) 등
2. 추진내용
다문화가족 지원과 인식개선을 위한 관련기관 협조체계 구축
  • 민간단체의 다문화지원 사업 후원
    • BBB 다국어 언어통역 서비스 지원(‘11.6월~) 등
  • 여성가족부․강원도와 공동으로 2011 다문화가족지원 네트워크대회 개최(‘11.10월/ 평창청소년수련원)
  • 여성가족부․경기도와 공동으로 2012 다문화가족지원 네트워크대회 개최(‘12. 9. 10 ~ 9. 11/ 경기 양평 미리내 캠프)
국가브랜드 컨벤션 개최와 연계, 지자체 다문화사업소개 및 상호 협력체계 구축
  • 여성가족부, 지자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과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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